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학원 입학 가는법 알아보기!

by 전국학교리스트 2021. 1. 12.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학원 입학과 대학원 가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학원을 진학하기로 마음을 다잡았는데, 어떻게 준비를 해야하는지 모르겠고, 준비를 막상 하다보니까 어떤식으로 해야하는건지, 막막하고 그러한 분들에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학원은 단락으로 3단락으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 일반대학원
  • 전문대학원
  • 특수대학원 

 

이렇게 3가지로 나뉘는데요. 각 대학원 별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반대학원

학문의 기초이론과 고도의 학술연구를 주된 교육목적으로 하는 대학원으로, 석사학위과정 및 박사학위과정을 설치할 수 있는 곳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전문대학원

전문 직업분야의 인력양성에 필요한 실천적 이론의 적용과 연구개발을 주된 교육목적으로 하는 대학원으로, 석사학위과정만 설치 가능하지만, 학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박사학위과정을 설치 할 수 있습니다. 

 

3.특수대학원

직업인 또는 일반 성인을 위한 계속교육을 주된 교육목적으로 하는 대학원으로 석사학위과정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는 어떤식으로 대학원의 진학을 준비를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제가 조사를 하려고 하다보니,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네이버에 검색을 해봤는데 정말,,, 학점은행제 광고만 너무나도 많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구글링을 하여 찾은 정보이기에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첫번째로는 대학원 선정을 해야합니다. 대학원을 진학을 하기위해서는 어떤 대학원을 다닐지 생각을 해보셔야합니다. 사실 제일 기초적인 말이죠. 대학원 선정에 있어서 네임드보다는 어떤 교수님이 있는지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자신이 어떤 것을 전공을 할지, 또한 어떤 연구를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교육과정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나서는 추가적으로는 좋아하는 교수님이 있는데 정년으로 물러나시게 되면 들어간 의미가 없겠죠? 이러한 부분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번째로는 학점과 영어점수인데요. 대학원의 경우에는 학업을 하는 것이 주목적이기 때문에 어떠한 부분에서는 대학원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의 경우에는 학점을 많이 신경을 쓰곤 합니다. 정해진 기준이 딱히 있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3.5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학점이 절대적으로 영향을 끼치지는 않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학점은 중요하긴 합니다만, 낮은 학점으로 인해서 지원을 못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너무 실망은 하지마시고 관리는 대신에 꾸준하게 하셔야하는 것은 팩트입니다.

 

그리고 영어점수의 경우에는 학과마다 다릅니다. 어떤 학교는 TEPS. 어떤 학교는 TOEFL을 요구하는 곳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학교별로 영어자격증준비가 각각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지원을 하고자하는 대학원의 학교정보를 한번 찾아보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여기서 한마디 말씀을 드리자면, 영어점수보다 전공시험 점수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너무 목맬 필요까지는 없지만, 석사 논문에 있어서 쓰기위한 조건으로 영어점수를 요구하는 과들도 있기 때문에 최소한의 영어점수를 갖추고 있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자기소개서와 학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인데요. 제일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서울대로 예를 들자면, 2차시험을 좌지우지 하는 것이 자소서와 학업계획서 작성입니다. 각각의 성질이 다르기 때문에 한번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의 경우에는 자신이 어떠한 것을 겪었는지, 과거에 대한 부분을 소개하는 글이라고 보시면됩니다. 자신이 왜 이러한 학문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대학생활은 어떤식으로 하였는지, 이 대학원에 왜 진학하고자 하였는지에 대한 부분을 작성하시면 좋습니다.
  • 학업계획서

    대학원 석사과정을 들어갔을 때에 어떤식으로 공부를 할 것인가에 대해서 기술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앞으로 학업을 하는데에 있어서 어떤식으로 체계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여주시면 됩니다. 한가지 포인트는 장,단기 목표를 기술해주는 것이 포인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네번째로는 교수님과의 컨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컨택의 경우에는 왜 그 교수님을 나의 지도교수로 하고 싶은지에 대해서 밝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진학을 하기전에 컨택을 하게 된다면 자신을 어필을 하기에 충분하기 때문에 합격의 영향을 미치곤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면접준비인데요. 대부분의 일반대학원의 경우에는 면접을 모두 볼 것입니다. 제일 중요한 포인트는 내가 왜 꼭 이대학원을 가야하는지, 그리고 소속을 하였을 때에 어떻게 융화를 할 것인지에 대해서 말을 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참고하셔서 준비잘하시면 될것같습니다.

 

 

 

댓글